본문 바로가기

굿Tip존

타이레놀 효능 및 복용시 주의사항

반응형

타이레놀의 효능 및 복용시의 주의사항

 

타이레놀은 일상 생활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상비약으로 구입 및 복용이 쉽고 두통, 치통, 생리통 등 몸의 통증에 대한 만능 약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타이레놀 효능

 

우리나라에서 타이레놀은 일반 의약품으로 분류돼 있기 때문에 의사의 처방 없이 편의점에서도 구입할 수 있는 편리한 몇 안되는 진통제중 하나 입니다.

 

타이레놀은 알코올과 섞이지 않는 한 기존 진통제의 부작용이 거의 없어서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아닐린 계 화합물입니다.

 

 

타이레놀의 복용량을 준수하고 술과 함께 복용하지 않으면 이부프로펜보다 부작용이 적은 약이라고 평가 됩니다.

 

그러나 타이레놀을 술과 함께 과잉 복용할 경우 혼수상태에서 최악의 상황으로 사망까지 이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타이레놀을 이부프로펜이나 이부프로펜 같은 다른 소염 진통제와 비교하면 이부프로펜의 소염진통제는 진통 효과 뿐만 아니라 염증을 줄여주는 항염증제는 통증 효과뿐 아니라 염증도 줄어듭니다.

 

타이레놀 효능

 

아세타미노펜 성분인 타이레놀은 항염증 작용이 거의 없는 내열성 진통제입니다.

 

인 소염 진통제와 타이레놀의 부작용을 비교하면 NSAID 항염증제 계열은 위장 장애를 가지고 있으며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의 타이레놀은 간독성이 있는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타이레놀의 효능

 

타이레놀 효능

 

아세타미노펜의 속성의 성질상 타이레놀의 효능은 인체에 통증을 주는 물질인 프로스타글란딘으로부터 제거하여 통증을 막고 열을 감소시키는데 다른 진통제에 비하여 효과도 좋고 항응고성이 많아 위궤양이나 위출혈 등 부작용을 일으키는 아세틸살리실산이나 알레르기를 지닌 사람에게는 치명적인 영향을 미치는 이부프로펜과는 달리 부작용이 거의 없습니다.

 

 

진통제 가운데 타이레놀이 가장 효과가 좋다고는 할순 없지만, 시판되는 진통제중 시중에서 손쉽게 구할수 잇고 효능이 중간 이상은 가는 가장 무난한 일반 의약품 입니다.

 

그러나 일반적인 NSAID 계열과 비교하여 타이레놀의 진통 효과도 나프록센 등이 진통제가 더 강하고, 소염 효과는 거의 없는 수준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위장 장애등의 부작용 우려가 아세트아미노펜 속성의 타이레놀이 매우 낮기 때문에 복합제 등에 대한 범용성은 아세트아미노펜인 타이레놀이 우세 합니다.

 

타이레놀 효능

 

이래서 타이레놀이 감기의 가벼운 진통제나 해열제로 널리 사용되기도 합니다.

 

타이레놀의 유효성을 높이기 위해 일정량의 카페인을 같이 섭취하면  타이레놀의 일반적인 효과를 확실하게 높일 수 있습니다.

 

타이레놀 효과를 높이려면 50mg 전후로 카페인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데, 더 많은 카페인을 섭취해도 상승폭은 적다고 합니다. 이러한 증상 때문에 타이레놀뿐만 아니라 시판되고 있는 진통제의 대부분이 카페인과 혼합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카페인에 민감한 사람들은 이처럼 카페인과 타이레놀을 섭취함으로써 타이레놀의 효과를 높이려고 하지만 카페인에 민감한 사람들은 카페인 부작용이 새로 생길수 있으니 섭취전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카페인 과다 복용으로 인해 몸에 무리가 가는것을 주의 해야합니다.

 

타이레놀은 외로움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는데, 이것이 뇌에 통증을 느끼게 되면 활성화 되는부위와 고통을 느낄때 활성화 되는 영역이 같은 곳이기 때문이라고 하는데, 이는 사회심리학과 뇌과학이 결합되면서 알려진 대표적인 성과로 학계나 일반으로부터 많은 주목을 받았습니다.

 

즉, 진통제를 처방하는 것은 실연이나 괴롭힘에 괴로워하는 사람들에게 어느 정도 도움이 된다고 하는 연구 결과가 나온것으로 볼수 있는데 아세트아미노펜인 타이레놀의 기쁨 등 여러 감정을 무디게 할 가능성이 있는 타이레놀 화합물에 대한 추적조사 연구에서 발표됐습니다.

 

타이레놀 사용법

 

타이레놀 효능 

 

타이레놀은 7세 미만 어린이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예전에는 유아용과 소아용 타이레놀이 없었던 시절에는 나이나 체중에 따라 일반 알약 절반씩 잘라서 복용했지만 지금은 타이레놀이 일반 성인용 약과 소아용 약이 나뉘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한국의 성인용 타이레놀 사용량은 1인당 500mg이며 성인의 경우 4~6시간에 1~2회, 하루에 최대 8정, 최대 4000mg입니다.

 

타이레놀 복용시 부작용

 

타이레놀 효능

 

- 타이레놀 등의 진통제에 사용되는 아세트아미노펜은 남성의 생식 기능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와 있습니다.

 

- 타이레놀의 1일 최대 허용량은 성인 500mg에 8정입니다. 24시간에 4,000mg 이상 복용하거나 타이레놀을 1정만 복용해도 알코올과 함께 복용하면 급성 간부전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 아세트아미노펜인 타이레놀은 간염을 일으킬 수 있으며, 최대 용량 이상 복용하면 심각한 간 장애를 일으킬 수 있는 최대의 약제입니다.

 

- 통계적으로 남성 태아의 성적 발달을 감소시킨 다는게 타이레놀, 아스피린, 이부프로펜을 임신 중(특히 4~6개월)에 복용하면 발생 할 수 있다는게 최근 연구를 통해 밝혀졌습니다.

 

- 주 내의 임산부는 임신 후 타이레놀을 복용시에 ADHD나 태아의 자폐증 발병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는 만큼 임산부는 복용시 주의 하셔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