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굿Tip존

타이어 공기압 적정 범위 확인 방법

반응형

타이어 공기압의 계절별 적정 범위 총 정리

 

사람의 몸이 다 중요하지만 절대적 이동의 편의성을 높이는 발과 같은 역활을 하는걸 차에서 찾아본다면 타이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만큼 중요도가 높고 주행중 타이어에 문제가 생긴다면 큰 사고가 발생 할 수 있지만.. 저같은 일반적으로 차는 이동수단이야.. 라고 생각하는 분들의 경우 외관이나 내부에 비하면 신경을 덜쓰고 있는것도 사실입니다.

 

타이어 공기압 적정범위

 

그럼 이제부터 운전하는 대부분의 분들이 크게 신경 안쓰던 자동차 타이어에 대한 기본 지식과 타이어 공기압 적정 범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눈이오고 길이 얼어 도로가 미끄러워지는 요즘.. 이 글을 보고 계신 지금부터라도 조금만 관심을 가진다면 그런 불행한 큰 사고를 피할수 있을 것 입니다.

 

새차를 구매 하신 경우라면 삼만키로부터 확인해 주시는게 좋습니다. 삼만키로가 넘었다면 앞 타이어와 뒷 타이어를 한번정도 교체해줘서 편마모가 심해지는걸 방지하고 오만키로정도에 전체적으로 타이어를 갈아 주시는게 좋습니다. 

 

 

요즘은 TMMS(타이어 공기압력 모니터링 시스템)이 달린 승용차가 적지 않아서 타이어 경고등이 뜨면 그제서야 타이어를 확인해 보는 상황이 대부분일 것으로 생각됩니다.

 

타이어 공기압력 모니터링 시스템이 없는 구형 승용차인 경우는 일반적으로 1년에 한 두번, 정비소 방문전, 장거리 고속도로 주행 전 정도 볼걸로 예상 됩니다.

 

타이어 공기압 적정범위

 

전문 정비사가 아니더라도 운전자가 할 수 있는 가장 쉬운것중에 하나가 자동차 타이어 공기압 적정 범위 확인, 외관의 상처 확인하는 정도 입니다. 운전을 하면서 안전과 기밀한 연관이 있는 타이어 공기압 적정 범위는 항상 확인를 해주는게 좋습니다.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시스템이 있는 자동차들은 계기판에 경고등을 띄워서 알려주기에 고속도로 휴게소나, 셀프 세차장 등에서 셀프 타이어 공기압 주입기가 있어서 많이 사용들 하고 있는데 시스템이 없는 경우는 잘 모르는 상태에서 타이어 공기를 맞추면 안되니 타이어 공기압 적정 범위를 정리해서 같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타이어 공기압은 높으면 높을수록, 노면상태가 좋은곳에서는 일명 구름저항이 줄어들어 차가 잘나간다는 느낌이 드는것도 사실이지만 접지력이 낮아져 노면이 좋지 못한 곳에서는 코너링시 차가 밀리는것같은 안좋은 증상도 발생 합니다. 

 

예를 들자면 44PSI 맥스 일경우 타이어 공기압은 35~37PSI가 타이어 공기압 적정 범위가 됩니다.

 

낮에는 온도가 높고 저녁에는 온도가 낮아, 낮 기준에 의하면 타이어 공기를 약80~85% 정도 맞추면 타이어 공기압 적정 범주를 유지가 가능 합니다. 낮 기준에 맞추는 근거는 온도가 낮아지면 공기압이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타이어 공기압 적정범위

 

여름철 타이어 공기압은 보통 5~10% 가량 증가합니다.

 

샤를의 법칙에 따라 계산하게 되는데, 샤를의 법칙에 따르면 기체(공기)의 압력은 온도가 높아질수록 부피는 팽창 합니다. 따라서 하계에는 온도가 높아지니 부피가 늘어나서 타이어가 터질것처럼 팽창하거나 정말 안좋은 경우는 터질수도 있다는 내용 입니다. 따라서 하계에는 약 10% 정도 타이어의 공기압을 줄이는게 가장 좋다고 합니다. 

 

타이어 공기압 적정범위

 

자동차 생산 업체에서는 차량에 표시된 공기압이 상시 유지되도록 관리를 하는 것이 제일 좋다고 하면서도 여름철 타이어 공기압은 10%가량 줄이고 겨울철 공기압은 10%정도 높여서 관리하는게 좋다고 합니다.

 

타이어 공기압 적정범위

 

국내 대학 자동차 관련 학과 교수님은 타이어 공기압은 적정치보다 5% 이상으로 가득한 것이 연비와 제동력, 주행 성능과 소음 등 모든 면에서 강점이 더 좋다고 밝혔습니다. 남달리 하계에는 공기를 낮춰야 한다는 주장은 그릇된 상식이라고 계절과 관계없이 적정치보다 조금 높게 유지하는 것이 타당한 타이어 관리요령이라며 밝혔습니다. 또 날씨가 올라가서면서 타이어 내부 공기가 팽창하는 것은 맞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추천 공기압은 이런 점을 모두 감안 한 것이라고 여름철에 공기를 낮추면 타이어의 접지면이 넓어져 열 발생으로 인한 파열 위험할 가능성이 더 커질 수 있다고 합니다.

 

 

타이어 제조사 관계자의 답변은 타이어 공기압은 매일 확인하기 어렵기 때문에 적정치보다 10% 에서 15% 정도 높게 올려서 유지하는 것이 좋다고 이야기 했습니다. 운전자가 타이어 공기압의 자연감소분을 정확히  확인하고 보충하기 어렵고 또 평균적인 타이어 점검 기간을 감안했을 때 적은 것보다는 15% 정도 높게 유지하는 것이 좋다고 강조를 했고, 교통안전 시민단체 관계자도 같은 내용을 이야기 하는걸 보니 저같이 일반적으로 관리에 자신이좀 없으신분들은 타이어 일정 주기를 생각하시어 15% 정도 타이어 공기압을 유지하시는게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결론적으로는 여름철에 타이어 공기를 적정치 보다 낮추는 것은 매우 위험천만하고 또 그릇된 상식이라는 것입니다.

 

여름철에 공기를 10% 높여야 하는 근거가 일상적인 우리의 타이어 관리 습관상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하는 것이 더 안전하고 효과적이기 때문이라는 사실도 알게 됐는데요. 계절에 따른 공기의 수축 또는 팽창 여부와 무관하게 타이어 공기압은 추천치보다 5%에서 10%가량 더 높게 유지해야 합니다.

 

자동차 제조사, 관련 학과 교수, 타이어 회사 기술 관계자들이 하계에는 10% 이상으로 높여야 안전하다고 말하는 근거 자체가 최대 PSI 도 그걸 다 감안해서 만들었다는데 있고, 또 관련 내용들을 보면 타이어 공기압 적정 범위에 정답은 없지만, 본인이 타이어 공기압 적정 범주를 평소에도 자주 관리 점검을 하시면 여름철에 적정량을 투입하는게 좋고 타이어 공기압 적정 범주를 관리를 소홀 하시다고 생각되시면 5~10% 정도 더 넣는것이 가장 좋을듯 합니다. 

 

타이어 공기압과는 조금 결이 다른 이야기 같지만 장마철에는 수막 현상 때문에 타이어 마모가 되기 쉬운데, 그 이유는 수막현상이 생기면서 접지가 낮아지고 물위와 달리는 표현을 보이게 됩니다. 따라서 미끄러워지는 현상이 나타나서 빗길에는 감속운전, 안전운전을 해야 타이어와 자량 그리고 그안에서 운전하는 나와 우리 가족을 보호 할 수 있습니다.

 

타이어 공기압 적정범위

 

타이어 스탠딩 웨이브 현상

스탱딩 웨이브 현상이란 자동차 타이어 접지부에 열이 축적되어 타이어 변형이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승용차가 고속으로 주행할때 접지면에서 생기는 충격이 타이어에 전달되면서 파상으로 나타나는데 노면과 타이어가 맞닿는 부위의 뒤에서 물결 모양으로 타이어 변형이 발생하고 타이어 회전하는 속도보다 트레드가 본래 형태로 돌아오는 속도가 느릴 때 발생 됩니다.

 

 

타이어 스탠딩 웨이브 현상이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1. 차랑의 짐이 무거울때

2. 타이어 기압이 부족할 떄 (표준 공기압 대비 10~15% 수준의 기압이 부족할때)

 

타이어 스탠딩 웨이브 현상은 전조 증상 없이 갑자기 발생합니다. 또 이 현상은 고속 주행시 발생하기 때문에 큰사고가 발생 할 수가 있습니다.

 

자!! 이로써 타이어 공기압 적정 범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타이어 공기압은 안정적 주행, 균형적인 제동, 승차감등을 위해서 꼭 적정 범위 유지해야 한다는걸 알게 됐습니다. 또한 연비까지 좋아지니 자주 확인하면 좋을거 같습니다. 계절이 바뀌는 시기라도 타이어 공기압 적정 범주를 확인 하고 유지해서 나와 가족, 그리고 상대방 운전자들을 위해 안전운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앞으로도 이것저것 잘 잊어버리는 기억력 때문에 시작한 블로그지만.. 하나하나 좋은 정보를 정리해서 필요한 여러 사람과 함게 기억하고 알아가는 기회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반응형

'굿Tip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타이레놀 효능 및 복용시 주의사항  (0) 2021.01.12
롱키원 골드 효과 와 구매 후기  (0) 2021.01.11
제로배달 유니온 정보  (0) 2021.01.04
비타민 B 효능  (0) 2020.12.30
애터미 헤모힘 효능 및 부작용  (0) 2020.12.29